반응형
맥박 정상수치 알아보기
맥박을 한번쯤 직접 재보셨을텐데요. 하지만 어느정도가 정상수치인지 알고계시는분들은 많이 없으실겁니다.
잠으로 몸에 휴식을 취하지만, 심장은 죽을때까지 쉬지않고 일을하는데요. 피와 산소, 영양분을 몸 곳곳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맥박은 대부분 병원보다는 한의학에서 많이 이용하는데요. 손목의 동맥부위를 만지면 맥박을 느낄수있습니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지나가면서 동맥의 벽에 닿아 파동을 보내는것이 맥박인데요. 손목이나 목쪽에 있는 동맥이 피부와 가깝기에 쉽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성인의 맥박 정상수치는 1분에 60 - 80회라고 해요. 100회까지는 정상범위에 속한다고 합니다. 신생아의 경우에는 성인보다 맥박이 빠르게뛰는데요. 신생아의 경우 120 - 140까지가 정상수치라고 합니다.
맥박수가 60회 이하로뛰면 서맥, 100회 이상으로뛰면 빈맥으로 나뉘어지는데요. 맥박수를 체크하는 날의 컨디션에따라 다르기때문에 날마다 체크해보아야 한다고 해요. 하지만 지속적으로 맥박수가 비정상적인데 방치하게되면 부정맥으로 이어질수있기에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으로인해 뇌졸증, 심정지와같은 다른 합병증으로 이어질수있기에 주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맥박 정상수치를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