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입마름 원인 및 예방법 정리
실수하지 말아야할 일이 있거나, 남들앞에서 발표를 하는 등 긴장할때마다 입이 바짝바짝 마르는 경험 한번씩 있으실텐데요.
물을 계속 마셔주어도 입속이 마르게되어 말이 제대로 나오지않게 됩니다. 입이 마르는 증상은 구강건조증이라고 불린다고 해요. 입마름 원인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속 타액이 정상보다 절반이하로 감소하게되면 구강건조증으로 진단이 내려진다고 합니다. 성인기준 하루에 1.5L - 2L 사이의 타액이 분비되는데요. 0.75L - 1L 사이로 타액이 분비되면 구강건조증으로 불수있다고 합니다.
구강건조증의 원인은 두가지로 나뉘어볼수있는데요. 침샘의 문제와 기타 다른원인으로 인해 침샘분비에 영향을준다고 합니다. 침샘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침샘종양이나 감염, 쇼그렌 증후군 등으로인해 타액이 줄어들 수 있다고 해요.
기타 다른원인으로는 약물로인한 부작용이나 비타민 결핍, 빈혈, 당뇨 등으로 구강건조증이 발생할수있다고 합니다.
구강건조증이 심할경우 인공타액이나 약물을 이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수있기때문에 큰 걱정을 하지않아도 됩니다. 입속이 마르는것을 막기위해 침분비를 자극하는 껌이나 레몬, 사탕을 먹고 물을 조금씩 자주마셔주시는것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오늘은 입마름 원인과 구강건조증 예방법에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