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성결막염 증상 및 전염경로
우리나라는 대표적인 전염병으로 메르스, 신종플루, 눈병 세가지를 떠올릴수있는데요. 눈병에도 여러가지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많이 알려져있는 유행성 각결막염, 급성출혈성 결막염, 인후결막염 등이 있다고 합니다. 결막염이란?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미생물과 꽃가루, 화학자극 등 여러 환경적 요인때문에 결막에 염증이 생긴것을 말한다고 해요. 결막은 눈꺼풀의 안쪽과 안구 바깥쪽을 덮고있는 얇고 투명한 점막이라고 합니다.
결막염 원인
바이러스성 결막염이나 세균성 결막염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여 세균이 묻은 손이나 물건을 통하여 전염되기때문에 결막염이 걸린 사람의 손을 접촉하거나, 수건을 같이쓰는 등으로인해 감염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반드시 세균에의해 직접 접촉이 있어야만 전염이 이루어진다고 해요.
간혹 드물게 결막염을 앓고있는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로인해 나온 분비물에 의해서 전염이되기도 하지만 제일 큰 전염경로는 직접 세균에 접촉하는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결막염이 걸린사람이 이용한 수영장에서도 전염이 될수있으니 전염성 결막염이 유행일때에는 당분간 수영장을 삼가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결막염 증상
결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충혈과 눈물흘림을 볼수있고, 그외에 눈꺼풀 부종, 경도의 삼출성 분비물에서 다량 화농성 분비물, 이물감, 가려움증 및 작열감, 눈부심, 시력저하 등이 있다고 합니다.
유행성눈병은 유아나 청소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데요. 유아나 청소년들은 학교나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서 단체생활을 하기때문에 어쩔수없이 전염병에 항상 노출되어있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반드시 전염성 결막염이 유행일때에는 위생에대하여 꼭 알려주시고, 접촉하지말아야된다는것을 알려주셔야합니다.
제가 청소년시절에는 유행성 결막염에걸리면 학교를 나오지않아도 되기때문에 일부러 걸리려고 감염자의 손으로 눈을 비비곤 했었는데요. 눈이 불편하면 하루종일 피곤에 시달려야하기때문에 집에서 쉬어도 쉬는것같지가 않다고 하니 절대 이런 위험한방법으로 일부러 감염되려고 하지않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유행성 결막염 증상과 전염경로에 대하여 알려드렸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